더운 여름철 열대야 극복방법
더운 여름철 열대야 극복방법
요즘 폭염으로 인해 밤에도 더워서 잠을 제대로 못자는 열대야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요. 어제 저녁 준비 하다가 열받아 고생 좀 했네요. 참다가 저녁에 더워서 에어컨을 켜보니 저녁 8시 우리집 현재온도가 30도라고 나오네요. 밤에 또 푹 잠들기는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다가 몇번깨고 다시자고. 적을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열대야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알아보고 잠 좀 푹 자고 싶네요.
열대야란 ?
열대야 현상은 낮 동안에 태양열로 달구어진 지면의 열이 밤중에 복사현상으로 대기 중으로 노출되어 한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을 때를 말해요. 보통 아침 최저 기온이 섭씨 25도를 넘는 경우를 말해요. 이런 열대야는 지면이 거의 포장되어 있고 숲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대도시에서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대기의 흐름이 멈추어 바람이 불지 않는 날에는 더욱 심해진다고 해요. 휴식, 특히 수면은 기온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요. 기온이 오를수록 잠자는 동안 심박수가 증가하고 몸 움직임 잦아지며 잠의 깊이가 감소한다고 해요. 따라서 잠을 자고서도 잔 것 같지 않고 원기 회복이 안되구요. 또 이러한 수면의 변화가 계속되다 보면 열대야가 없어지더라도 곧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감, 짜증, 무기력, 집중력 장애, 두통, 식욕부진, 소화장애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 일의 능률이 떨어지게 되지요.
열대야를 극복하는 방법
- 카페인과 알코올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주를 피한다.
- 자고 일어나는 시각을 일정하게 한다. - 밤에 잠을 설쳤다고 낮잠을 지나치게 자지 않는 것이 좋고 정 필요하면 30분 내외로 한다.
- 잠이 잘 오지 않으면 뒤척이지 말고 잠자리에서 벗어나 가벼운 독서를 하다가 다시 잠이 오면 잠자리에 든다. 맘이 들지 않으면 이런 행동을 반복해도 좋다.
-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지나치게 심한 운동은 삼가고 운동은 이른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고 샤워 하고 우유를 한잔 먹어 공복감을 없애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
- 덥다고 저녁시간에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박 같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수면 중 소변 때문에 잠을 깨기 쉬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 덥다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밤새 켜놓으면 호흡기계통이 건조해져 여름감기에 걸리기 쉽다.
또 에어컨을 1시간이상 가동하면 습도가 30~40% 수준으로 내려가면서 흡기 점막이 말라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선풍기를 틀 때도 수면 시작 1~2 시간만 몸에서 멀리 떼어 놓고 가동시키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오랜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쒤 경우 저체온증에 빠져 생명의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 늦음 밤 납량특집 공포영화를 보게 되면 지나친 자극으로 신경이 예민해져 잠을 설치게 될 수 있다.
- 여름과일은 식욕부진에 도움이 된다. 밥을 먹기 싫을 때는 죽, 꿀물, 이온음료등으로 끼니를 때워도 되나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수분은 섭취해야한다. 맹물보다는 시원한 물김치 국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이상으로 열대야에 대해 알아보고 열대야를 극복하는 방법도 알아봤는데요 알면서도 너무 더워서 지키지 않게 되는 내용들도 있지만 올여름 무더위 현명하게 잘 견뎌내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