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역사

반응형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의 관점/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과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사회복지실천 지식의 차원과 내용

쉐퍼와 호레이시

-사회복지실천은 구체적인 변화를 초래하기 위해 지식을 활용하고 이론을 적용하는 과정이다.

- 기본이론과 실천준거틀 로 구분

1)기본이론: 행동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어떤 무제가 왜 그리고 어떻게 진전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심리학을 비롯해 문제가 발생아흔 사회적 맥락에 대한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문화인류학 등의 기초사회과학 지식을 포함하며, 사회복지실천에 중요한 배경지식을 제공, 인간발달, 성격, 가족체계, 사회화, 조직 기능, 정치권력 등과 관련된 이론뿐 아니라 빈곤, 가정폭력, 정신장애, 10대 임신, 범죄 등의 구체적인 사회문제유형과 관련된 이론들도 해당한다.

2) 실천준거 틀 : 인간의 행동이나 상황, 사회 환경을 바라보는 시각과 설명을 제공하며 또한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실천관점, '실천이론'.'실천모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실천관점 : 실천에 대해 생각하고 조망하는 방법으로 사회적 기능을 바라보는 개념적 렌즈라 할 수 있음. 카메라 렌즈처럼 배경이 되는 현상과 특정 현상을 확대하거나 초점을 두게 한다.

- 실천이론 : 실천관점보다 구체적, 어떤 행동이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어떻게 그런 행동이나 상황이 변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특정 타입의 변화를 가져오는 안내지도 역할을 한다.

- 실천모델 :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이끌어가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개념과 원리들의 집합체이다. 실천이론과 달리 실천모델은 행동에 대한 특정설명을 시도하지 않는다.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생활모델, 문제해결모델등이 포함된다.

이 밖에 사회복지사가 원만한 과업수행을 위해 알아야 하는 규칙, 절차, 양식, 특정 활동과 관련된 자원의 내역, 자원 조달 방법, 서비스 연결망에 대한 정보 등 운용지침 형태의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된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이 되는 지식은 절충적이고, 다학문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가진다. 지식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특정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선택하는 능력, 상황 속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시험적으로 사용하는 개방성과 논리적, 체계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2.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통합적 접근의 등장배경

사회복지실천을 개인/환경, 임상적 실천/사회행동, 미시체계/거시체계와 같이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별개로 다루어 온 것에 대한 문제인식에 기반하여 이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여러 유형이나 규모의 체계와 관계 맺을 수 있는 접근방법의 필요와 모든 사회복지실천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통합적 접근의 필요에서 등장하였다.

-전통적인 방법의 한계 

* 스텀프 : 전통적인 방법이 문제를 전체로 보지않고 단편화시켜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문제에 전체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 문제만을 부분적으로 잘라내어 돕는 형식을 취해왔다고 주장하였다. 

*브라이어 : 전통적인 방법은 주로 제한된 특정문제 중심의 개입을 하고 있어 최근 복잡한 문제 상황에 적절히 개입하기 어렵다.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현상을 초래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감 야기한다.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확립에 장애가 된다.

2) 통합적 접근의 시도

- 1958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사회사업실천의 작업정의' 보고서에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였다. 이후 1970년에 바틀렛이 '사회복지 실천의 공통기반'에서 개인과 환경에 대한 이중초점을 내용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을 묶어내였다. 또한 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의 주요이론으로 활용되면서 '환경 속의 인간'개념이 확장되었다.

-통합적 접근 노력은 사회복지실천에 공통적인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이 있다고 가정하고 공통된 요인을 연관지음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정체성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으며 하나의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적 맥락으로 설명된다.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 한국사회복지실천현장

1) 1921년 감리교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태화사회관은 한국에 설립된 최초의 인보관으로 지역사회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 계몽적 활동을 전개하였다.

2) 1959년 국립의료원에서 의료사회사업을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실천과정은 미국의 1940년대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답습한 형태로 주로 개인 심리치료와 가족 상담에 치중하였다.

3) 1950년대부터 60년대 초반

- 한국전쟁의 영향으로 사회경제적 상황이 매우 피폐하여 많은 대상자들이 생활보호를 필요로 했던 상황에 사회복지서비스의 성격은 자선적, 구호적, 사회대책적이었고 주로 민간주도의 자발적이고 비전문적 차원에서 행해졌다.  이 시기에는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의 운영이 민간인이나 종교단체 및 외원단체에 의해 이루어졌다. 외원단체들은 보건산업, 생활보호, 재해보호, 지역사회 개발 등 여러 방면에 외원단체에 의해 이루어졌다.  몇몇의 외원기관들은 사회복지교육을 받은 전문 인력을 고용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키기도 하였다.

4) 1980년대 시설수용보호 서비스에서 탈피한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복지실천이 관심을 받았다.

5)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사회복지관의 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는 근거가 되었다.

6)1989년 ~ 현재  : 사회복지관 설치 운영규정이 제정되었다.  시도단위의 지역사회종합복지관이 1985년부터 설립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사회복지전문인력이 종합사회복지관으로 투입되면서 전문직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 사회복지전문교육

한국의 정식 사회복지 교육기관은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 학과 내 사회사업전공이 설치되면서 출발하였다.

3. 사회복지 전문직 단체

- 1965년 한국 최초의 사회사업 전문직 단체가 개별 사회사업가들을 중심으로 '한국 Caseworker 협회'가 발족되었다.  1967년 '한국 Caseworker 협회'를 병합하여 모든 분야의 사회사업가를 회원으로 포함시킨 '한국 사회사업가 협회'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협회는 1982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명칭을 바꾸고 같은 해 협회에서 총회에서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을 통과시킴에 따라 전문직으로  명분을 갖게 되었다. 

4. 사회복지법제 및 전문 인력

- 1970년에 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은 사회복지법인, 시설 , 인력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와 더불어 정부가 주관하는 공적 사회복지제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1983년 5월 "사회복지사업종사자'에서 '사회복지사'로 법적 명칭 변경되었다.  1987년 공공 용역에서 생활보호사업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전문요원' 전국 읍면동사무소에 배치하여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전문요원은 국민기초 생활보호대상자의 조사, 선정 등의 고공부조 업무는 물론 지역사회의 노인, 장애인, 아동, 한 부모 가정에 대한 각종 사회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1999년부터 별정직에서 사회복지직으로 전환하였다.(사회복지전문요원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명칭이 변경됨)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과 사회복지사업 시행규칙이 개정되었다.  2003년 제1회 1급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실시로 일반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1997년 정신보건법 시행으로 정신장애인의 치료 및 재활, 지역사회 복귀를 위해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열심히 반복하여 읽으면서 외워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