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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공부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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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공부 <사회복지실천론>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활용하여 실천해 나가는 과정으로 사회복지실천 발달과정의 초기부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실천과정의 핵심으로 중요시되어 왔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은 관계를 개념화하고 바람직한 관계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 사회복지 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정서적인 교감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에 전문성, 의도적인 분명한 목적, 시간제한, 권위 등의 특성을 포함하는 관계로 일반관계와는 다르다. 

-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언트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사이에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협력, 협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의 총체이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계의 개념을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사용하려고 시도해왔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도움을 주는 전문적 대인관계이다. 즉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의미한다.  물론 집단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 집단성원 간 그리고 가족성원간의 관계 역시 사회복지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대상이다.  또한 간접적 개입에 있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체계 및 조직과의 관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간의 상호작용이야말로 사회복지실천 노력의 핵심이며 이에 관련된 지식기반은 사회복지사가 다른 사람들과 가지는 상호작용에도 역시 적용된다.

- 해밀톤에 의하면 모든 인간관계는 유대관계를 유축하고 있지만 전문적 원조관계에서는 강력한 감정적 유대가 존재하며 상호신뢰가 확립된 상태에서만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유능한 사람이며 클라이언트는 현재의 상황을 변화시켜나갈 능력을 지닌 존중받을 만한 사람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편안하고 따뜻한 정서적 분위기 속에서 클라이언트의 마음이 개방됨으로써 목적을 향한 협동적인 노력이 가능하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효과적인 원조관계의 핵심은 인간을 돌보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원조 노력의 필수부분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사회복지분야의 많은 임상가들과 이론가들은 이러한 관계를 매우 중요시한다.


이론가들의 주장

- 비에스텍  : 개별사회사업 관계에서 개별사회사업에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갖고 있다. 라고 정의한다.

- 펄만 : '관계는 촉매제로서 원조에 활력을 주고, 문제해결과 원조의 활용에 대하여 사람들이 에너지와 동기를 갖도록 한다. 또한 좋은 관계는 타인의 자아를 존중하고 육성하며, 안정감과 일치감을 제공한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정의 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고 "좋은 관계"로 발전시켜 실천과정에서 이것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타내고 있다. 

- 생태계관점이 사회복지실천에 도임됨에 따라 관계는 보다 포괄적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체계들 간에 발생한 상호작용과  교류가 강조되었다. 생태체계 관점을 기반으로 통합방법론을 이론화한 핀커스와 미나한은"관계란 사회복지사와 그와 관여하는 다른 체계들 간의 정서적인 유대라고 볼 수 있고, 이러한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적 분위기에 포함 될 수 있다."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포함하여 그와 관련된 생태체계 내에서 사람들의 감정, 사고, 행동, 그리고 그들간의 상호교류와 그것의 영향들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작용에도 적용된다.

전문적 관계의 특성

- 사회복지실천에서 전문적인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상호간에는 합의된 목적이 있고 시간적 제한이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는 서로 간의 노력이 필요하며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욕구충족, 상황에 대한 이해, 성장과 변화를 위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실천과정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를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강점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는 기술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관계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헌신하고 전문적 지식과 기술에서 나온 권위를 지니며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을 이해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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